728x90
반응형
오늘은 우리 민족의 대명절 정월대보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 정월대보름 2024년 날짜와 달 뜨는 시간, 음식과 나물, 행사놀이 등 유래에 대해서도 살펴보겠습니다.
■ 2024년 정월대보름 날짜
한 해의 첫 보름이자 보름달이 뜨는 날로 음력 1월 15일에 지내는 우리나라의 명절, 정월대보름입니다.
2024년 올해 정월대보름은 2월 24일 토요일입니다.
■ 정월대보름 달 뜨는 시간
- 24일은 정월대보름인데 남부지방과 제주는 흐려 보름달을 보기 어렵겠습니다.
- 고기압 영향권에 들 중부지방은 구름이 고도 2~3㎞ 높이로 들어오면서 구름 사이로 보름달이 모습을 드러내겠습니다.
- 올해 정월 대보름에는 큰 보름달이 아닌 유난히 작은 보름달, '미니문'이 뜹니다.
- 올해 정월 대보름 '미니문'은 오는 10월 17일 밤에 떠오를 '슈퍼문'보다 지름은 약 12%, 면적은 약 23% 작습니다.
- 지역별 '미니문' 보름달이 뜨는 시각은
- 독도 17시 43분, 강릉 17시 55분, 부산 17시 58분, 서울 18시 03분 등입니다.
보름달이 가장 둥글게 보이는 시각은 밤 9시 30분쯤.
이때 하늘을 올려다 보면 평소보다 작지만, 밝고 둥근 예쁜 보름달을 만날 수 있습니다.
■ 정월대보름이란?
- 우리 나라의 세시풍속에서는 보름달이 가지는 뜻이 아주 강하였습니다. 정월대보름이 우선 그렇고, 다음의 큰 명절이라고 할 수 있는 추석도 보름날입니다.
- 대보름날의 뜻을 농경을 기본으로 하였던 우리 문화의 상징적인 면에서 보면, 그것은 달-여신-대지의 음성원리(陰性原理) 또는 풍요원리를 기본으로 하였던 것이라 하겠습니다.
- 세시풍속에서 그러한 예를 들면, 우선 동제가 그렇고, 줄다리기 같은 것들도 그 전형이 됩니다. 동제신(洞祭神)도 여신이 남신의 2배를 넘는 주류를 이룹니다.이렇게 첫 보름달이 뜨는 시간에 여신에게 대지의 풍요를 비는 것이 우리 동제의 주류였고 원형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.
- 대보름의 뜻, 그것은 한마디로 말하여서 풍요의 원점이 됩니다. 실제 농경을 위해서는 음력이 한 달씩이나 자연계절에 차이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보다 계절이 정확한 태양력적 요소인 24절기를 쓰기도 하였습니다. 또한, 이날 행하여지는 농점(農點)으로서는 달집태우기·사발재점·그림자점·달불이·집불이·소밥주기·닭울음점 등이 있습니다.
■ 정월대보름 음식
- 대보름날에는 절식으로서 약밥·오곡밥, 묵은 나물과 복쌈·부럼·귀밝이술 등을 먹으며,
- 기풍·기복행사로서 볏가릿대[禾竿]세우기·복토(福土)훔치기·용알뜨기·다리밟기·나무시집보내기·백가반(百家飯)먹기·나무아홉짐하기·곡식안내기 등을 행합니다.
- 또한, 이날 행하여지는 농점(農點)으로서는 달집태우기·사발재점·그림자점·달불이·집불이·소밥주기·닭울음점 등이 있습니다.
■ 정월대보름 놀이, 행사
- 지신밟기·별신굿·안택고사·용궁맞이·기세배(旗歲拜)·쥐불놀이·사자놀이·관원놀음·들놀음과 오광대탈놀음 등이 있습니다.
- 그리고 이날에는 고싸움·나무쇠싸움 등의 각종 편싸움이 행하여지고, 제웅치기·나무조롱달기·더위팔기·개보름쇠기·모기불놓기·방실놀이·뱀치기 등의 액막이와 구충행사(驅蟲行事)도 행하여집니다.
이상으로 정월대보름 2024년 날짜와 달 뜨는 시간, 음식과 나물, 행사놀이 등 유래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.
반응형